상단 2단 배너 01상단 2단 배너 02메인 이미지 01메인 이미지 02메인 이미지 03메인 이미지 04메인 이미지 05중앙탭배너 01중앙탭배너 02배너1배너2배너3배너4배너5중앙롤링상품 타이틀배너중앙작은배너 01중앙작은배너 02중앙이벤트배너하단이벤트배너 01하단이벤트배너 02배송조회가입하러가기적립금확인하기sns 배너핀터레스트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정품보장

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지식인

지식인

자유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홈시어터 가이드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3-31 16:45:1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02
평점 0점


홈시어터란?

홈시어터는 단어가 가지고있는 의미 그대로 극장의 환경을 가정으로 옯겨 놓은 음향, 영상 시스템입니다. 영상이 움직이는 대로 따라 움직이며, 마치 그 장소를 옮겨 놓은 듯한 음향 효과들은 분명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었으나, 첨단 디지털 매체들이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이제 가정에서도 그것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화질 기술의 발달과 큰 용량을 저장할 수 있는 디지털 매체의 급격한 발달로인해 가정에서도 100인치 이상의 대화면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문화라고 일컬어지는 홈시어터란 것이죠.

1. 홈시어터의 기본 구성
◎ Dolby Prologic, Dolby Digital, DTS, THX
◎ 스피커, 앰프, DVD플레이어
◎ 영상 시스템


2. 구성품의 연결
◎ 스피커 – 앰프
◎ 앰프 - DVD플레이어
◎ DVD플레이어 – 영상기기


3. 기본적인 세팅
◎ 스피커 시스템 & 앰프
◎ 앰프&DVD플레이어
◎ DVD플레이어 & 영상기기

4. HDTV – 이젠 공중파로 5.1채널을 감상할 수 있다.
◎ HDTV란?
-. HDTV와 홈시어터
◎ HDTV를 위한 홈시어터 구성

참고
처음 제품을 받고 연결을 할때 무지 남감할때가 많다

하지만 일단 제품의 기본적인 연결 방법을 알아두면 너무나 간단하게 연결을 할 수 있는데
그중 두가지만 알아 두도록 하자

예) DVD의 신호를 AMP로 연결할때
DVDP는 음성과 영상을 출력을 하는데 AMP로 연결을 할때는 음성(OUT)을 AMP(IN)으로 연결을 하면 된다.

1 . IN (인 : 받아 드린다는 뜻)

2 . OUT(아웃 : 내보내다는 뜻 )


1. 홈시어터의 기본 구성
◎ Dolby Prologic, Dolby Digital, DTS, THX
극장에서 영화를 재생할 때 사용하는 스피커 시스템은 전면(Front), 가운데(center), 측면/후면(Surround)에 설치되어 극중 화면과 함께 소리가 이동하며 효과 및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따라서 각 위치의 스피커 마다 따라 할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영화 제작시 기획되고 녹음됩니다.



홈시어터는 극장의 환경을 그대로 가정으로 가져온 것입니다. 물론 주거 환경과 규모에 맞게 수정되어 있죠. 하지만 위에서 말한 기본 구성은 같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전면(Front), 가운데(Center), 후면(Surround)에 스피커가 배치되어 음향 효과를 재생하며, 여기에 저역을 전용으로 재생하는 서브우퍼가 포함됩니다.

여기서 저희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홈시어터 음향의 기본 구성은 5개의 스피커와 하나의 저음재생용 서브우퍼라는 것. 둘째 이것들을 재생하는데 있어 일정한 규칙과 방식이 존재 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것들이 바로 Dolby Prologic, Dolby Digital, DTS, THX입니다.

글라디에이터(Gladiator)를 보셨습니까? 보신분들은 초반 전투장면을 잊지못할 것 입니다. 좌우, 앞뒤,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음향, 그리고 영화음악이 만들어낸 효과는 최고라고 말할 만 합니다. 특히 DTS-ES라는 6.1채널 방식으로 녹음되어 이 효과를 더 했죠. 이 영화중 주인공인 막시무스가 사형당하러 가는 장면이 나옵니다. 잠시 묘사해 보죠.

DTS-ES라는 6.1채널 방식
DTS-ES라는 6.1채널 방식



조용한 숲속, 멀리서는 산새들이 지저귑니다. 아침의 햇살은 평화롭고 고요함을 연출하지만, 그 속에서 섞여들려오는 바람소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첫 장면과 다르게 이 부분은 특징이 없어 보입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멀티채널 효과를 잘 표현해주는 장면중 하나죠. 그리고 막시무스가 칼을 던지는 장면이 나오는데 머리 뒤에서부터 다가오며 빠르게 앞으로 날아가는 음향효과는 과히 교과서적이라고 말할 수 있죠.

그렇습니다. 위의 내용은 돌비디지털 이나 dts가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럼 글라디에이터를 다르게 재생해 보죠. 메뉴로 가시면 “Audio” 항목이 나오며, 그 안에는 세 가지 음향 재생 방식이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 – EX, dts-ES, 돌비 프로로직 2.0이 그것입니다.



저희는 일단 돌비 프로로직 2.0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같은 장면을 재생합니다. 어떻습니까? 먼저 들었던 효과와는 판이하게 차이 날것입니다. 이것은 초기 멀티채널 재생방식으로 돌비 디지털이나 dts와 같이 메인스피커(Front Speaker), 센터 스피커(Center Speaker), 서라운드 스피커(Surround)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외형적인 구성은 동일하지만 소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글라디에이터 뿐만 아니라 다른 DVD타이틀에도 이러한 음성 재생 방식이 2가지 이상 포함되어있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감상하기 전에 어떤 방식을 지원하는지 살펴보고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저희는 앞으로 홈시어터를 감상할 때 “ 돌비 디지털 5.1이나 dts 5.1 “을 선택할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DolbyDigital 5.1(돌비 디지털) 혹은 dts 5.1”

Point !)
5.1채널 스피커 시스템을 이용하여 극장과 같이 박력있고 현실감있는 그리고 웅장한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반드시 5개 이상의 구성 스피커와 AV리시버앰프가 필요하며, Dolby Digital 5.1 이나 dts 5.1 재생 방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 스피커, 앰프, DVD플레이어
홈시어터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은 어떻게 될까요? 각 위치에서 소리를 내어주는 스피커, 그리고 소스기기로부터 신호를 받아 처리하고 스피커들이 소리를 낼 수 있도록 그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앰프(AV리시버 앰프), 그리고 현재 홈시어터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DVD를 재생하여 디지털 신호를 잡아내고 영상을 재생해 주는 DVD플레이어가 그것입니다.

▪ 스피커 시스템
-. 기본구성
홈시어터의 스피커 시스템 구성은 기본적으로 5.1채널 입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채널이란 음향 신호가 흐르는 개별적인 경로입니다. 즉, 각 스피커마다 개별 음향 신호가 할당된다는 뜻이죠. 정리하자면 메인채널(왼쪽, 오른쪽) 두 개, 센터 채널 하나, 서라운드 채널(왼쪽,오른쪽) 두 개 그리고 LFE(서브우퍼) 채널, 이렇게 6개의 채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가지 달라진 점이 있죠. 5.1 => 6 채널로 설명했습니다. 왜 일까요?

-. 6.1 & 7.1채널

6.1CH
6.1CH
7.1CH
7.1CH



5.1채널에 리어 센터(Rear Center)가 추가된 것이 6.1채널 입니다. 이것은 청취자 뒷면에서 들려오는 소리들 중 가운데로 지나가는 소리를 표현, 더욱 현실감있게 재생하며 명확하고 더욱 넓은 잔향감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6.1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방식에는 Dolby Digital – EX, dts-ES가 있습니다
.
7.1채널은 6.1채널의 리어 센터를 두 개의 스피커로 나누어 배치한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입니다. 그리고 7.1채널이 되면 배치가 좀 달라지죠. 위의 사진과 같이 서라운드 채널은 청취자 양 옆, 서라운드 백(Surround Back) 스피커는 청취자 뒤쪽에 위치합니다.

Point !)
1. 홈시어터 스피커 시스템의 기본구성은 5.1채널이다.
Front Left(메인 왼쪽), Front Right(메인 오른쪽), Center(센터)
Surround Left(서라운드 왼쪽), Surround Right(서라운드 오른쪽), LFE
2. LFE 신호는 별도의 서브우퍼를 사용하여 재생할 수도 있고 메인 스피커로 할당하여 재생할 수도 있다.
3. 6.1이나 7.1채널은 5.1채널을 발전시킨 것으로 서라운드 채널을 보강하고 넓은 잔향감을 형성하여 서라운드 효과를 높인 것으로서 음장감이나 현실감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는 시스템이다.

-. 앰프 & DVD플레이어
앰프는 기본적으로 스피커에서 소리가 원활히 재생되도록 하기 위해 소스기기로부터 신호를 받아 처리하고 그것을 증폭해주는 역할을 하는 구성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홈시어터 시스템에서는 “ AV 리시버 “라고 부릅니다. 가장 기본적인 AV리시버의 기능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음향 및 영상 신호 처리 & 신호 증폭
AV리시버 앰프는 DVD플레이어, 셋탑박스, VTR, CD플레이어, 캠코더와 같은 소스기기로부터 영상 및 음성 신호를 받아 처리합니다. 일반적으로 AV리시버는 영상신호를 받아 TV,프로젝션, PDP, 프로젝터와 같은 디스플레이어 기기로 선택적으로 전달해주는 “영상 셀렉터”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리시버는 음성 신호를 받아서 처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1. DVD플레이어, HDTV 셋탑박스로부터 돌비 프로로직, 돌비 디지털 5.1, dts5.1과 같은 멀티채널 신호를 받아 5.1채널 이상의 신호로 나누고(디코딩) 증폭하는 역할을 한다.
2. 그외 소스기기로부터 음성 신호를 받아 스피커에서 소리가 날수 있도록 처리하고 증폭한다.



AV리시버 전면에는 위와 같은 마크가 새겨져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미지와 같은 로고를 가지고 있는 AV리시버는 돌비 프로로직2, 돌비디지털, dts&dts-es 신호를 디코딩 할 수 있으며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돌비 프로로직(2), 돌비 디지털5.1, dts 5.1 멀티채널 방식을 기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Hi-Fi 시스템과 같이 프로세서와 멀티채널 파워앰프로 구성되는 분리형 앰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멀티채널뿐만 아니라 스테레오 음악 재생에도 탁월함을 발휘하여 두 가지 모두를 고 음질(하이엔드)로 즐기려는 사용자들한테 인기가 있습니다.



현재 홈시어터에서 주인공 소스기기는 어떤 것일까요? 예! 바로 DVD플레이어 입니다.
DVD는 아직까지 고화질, 고음질 그리고 고용량을 담을 수 있는 최신의 매체로 100인치 이상의 대화면으로 구현하여도 자연스럽고 선명한 화질의 영화 및 콘서트와 같은 영상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돌비 디지털 이나 dts와 같은 멀티채널 신호도 함께 재생되어 본격적인 극장 시스템을 가정으로 불러들였던 장본인입니다.

이것을 재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DVD플레이어로서 영상 과 음향 기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돌비 디지털 5.1 과 dts를 재생하기 위해서 디지털 음성 신호를 출력합니다. 그리고 영상신호를 읽어 들여 고화질이 그대로 디스플레이 기기를 이용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출력합니다.

Point !)
1. AV리시버 앰프는 5.1채널 이상의 멀티채널 신호를 받아서 나누며, 소리가 날 수 있는 신호로 바꾸어 증폭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주변기기로부터 영상신호를 받아 선택해 줄 수 있는 영상 셀렉터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2. DVD플레이어는 DVD디스크에 담겨 있는 돌비 프로로직, 돌비 디지털 그리고 dts의 디지털 신호와 영상을 읽어 들이며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2. 구성품의 연결
◎ 스피커 – 앰프
◎ 앰프 - DVD플레이어
◎ DVD플레이어 – 영상기기

◎ 스피커 – 앰프
5.1채널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스피커 배치입니다. 멀티채널을 연구하는 각 연구소마다 권장하는 장소와 높이가 있으나, 실제적으로 일반 가정환경에서 적용되기는 힘듭니다. 이것은 홈시어터 시스템보다는 일반적인 생활이 더욱 중요시되기 때문입니다.

앰프쪽 케이블 끼우기,스피커쪽
앰프쪽 케이블 끼우기,스피커쪽

바나나 플러그 사용
바나나 플러그 사용
직접 연결
직접 연결



각 스피커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우선 청취 위치에서 정면을 바라보고 오른쪽과 왼쪽 프런트 스피커가 배치되며, 서라운드 또한 동일합니다. 이 때 청취자는 항상 정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올바른 배치
올바른 배치
잘못된 배치: 서라운드 스피커의 왼쪽(Left), 오른쪽이 바뀌었다
잘못된 배치: 서라운드 스피커의 왼쪽(Left), 오른쪽이 바뀌었다



피커 케이블을 앰프와 스피커에 연결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첫째, 극성이 바뀌지 말아야 합니다. 극성이 바뀌게 되면 스피커 유닛의 운동이 반대로 되기 때문에 당연히 정상적인 재생음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둘째 스피커 케이블은 절대 합선이 되면 안됩니다. 스피커 케이블이 합선되면 앰프나 스피커에 과전류가 흐릴 수 있어 치명적인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앰프나 스피커 연결단자에 결속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면 스피커 케이블 중간중간 찍히거나 낡아서 합선이 나지 않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 앰프 - DVD플레이어
AV리시버와 DVD플레이어는 디지털 음성을 우선 연결합니다. 이것은 돌비 디지털 5.1 이나 dts와 같은 신호를 AV리시버에서 처리시키기 위함으로 광(TosLink, optical) 그리고 동축 (Coaxial) 연결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광;TosLink & 동축;Coxial 케이블)
(광;TosLink & 동축;Coxial 케이블)

 광 케이블은 커넥터가 특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 케이블은 커넥터가 특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넥터 부분을 잘 살핀 후 연결합니다
커넥터 부분을 잘 살핀 후 연결합니다

동축 케이블은 일반 RCA 핀잭과 동일하게 연결합니다.
동축 케이블은 일반 RCA 핀잭과 동일하게 연결합니다.



◎ DVD플레이어 – 영상기기
DVD플레이어와 영상기기의 연결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 연결
컴포넌트 연결은 DVD 영상이 지원하는 480p (480 프로그래시브 스캔) 고화질 화면을 감상하기 위해 합니다.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S-Video나 컴포지트 연결보다 좋은 영상 재생을 가능케 하는 연결로서 단자가 구비되어 있다면 이 연결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Video / 컴포지트 영상 연결
-Video / 컴포지트 영상 연결



▪ S-Video / 컴포지트 영상 연결
이 연결은 과거 VTR 시절부터 사용해오던 연결로서 한번쯤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기기에 S-Video단자가 있다면 그쪽으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컴포지트 영상 보다는 화질이 좋기 때문입니다.

▪ DVI 연결
DVI는 Digital Visual Interface의 약자로 원래는 PC의 디지털 영상을 전송할 때 아날로그로 변환하고 다시 디지털로 변환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디지털 to 디지털로 전송하기 위해 제안된 영상 전송방식입니다.

DVI 단자 영상 출력
DVI 단자 영상 출력



이런 DVI가 영상 기기에도 적용되어 최근에 출시되는 HDTV나 프로젝터 그리고 HDTV셋탑박스등에 대부분 탑재되어 있습니다.

DVI가 새로운 홈시어터 영상 전송방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DVD플레이어나 HDTV셋탑박스와 같은 디지털 영상기기들은 정보를 디지털로 처리합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형식의 전송방식(S-Video, 컴포넌트등)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시킵니다. 그리고 다시 디지털로 백업, 변환되어 디스플레이기기로 출력됩니다. 당연히 이러한 변환과정을 거치지 않다면 노이즈가 없고 색상이 선명한 소스 그대로의 영상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DVI연결에는 DVI-I와 DVI-D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홈시어터용 영상 기기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DVI-D로서 디지털 신호전송 전용입니다. 반면 DVI-I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모두 전송할 수 있습니다.

DVI의 표준 전송 거리는 5m입니다. 하지만, 고품질의 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면 상당히 먼 거리까지 전송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홈시어터 환경에서 10m이내의 거리는 보급형 케이블을 사용해도 전송됩니다.

자신의 디지털 소스기기(DVD플레이어, 셋탑박스)나 디스플레이기기(LCD-TV, PDP-TV, 프로젝션, CRT-TV)등이 DVI 연결을 지원한다면 사용을 권장합니다.

3. 기본적인 세팅
◎ 스피커 시스템 & 앰프
◎ 앰프&DVD플레이어
◎ DVD플레이어 & 영상기기

3. 기본적인 세팅
◎ 스피커 시스템 & 앰프
기계적인 특성에 관한 세팅을 하기 전, 우선 각 스피커의 배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 메인&센터 스피커: 메인 스피커를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디스플레이기기를 중심으로 메인 스피커 오른쪽, 왼쪽의 거리가 되도록 대칭되도록 해야합니다. 청취위치가 메인 스피커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치우치면 전체적인 균형이 깨지기 때문이죠. 그렇게 된다면 분리도, 음장, 현실감 등의 효과가 현격히 저하됩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보정을 할 수는 있으나, 권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현재 주거공간과 타협하여 위치를 정하는 것이 스피커의 성능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이미지: 메인 스피커 대칭, 센터 스피커 삽입)



(메인 스피커와 중앙 기준점과의 거리를 같아야 하며, 센터 스피커는 메인 왼쪽, 오른쪽 스피커의 중앙에 위치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센터 스피커는 주로 배우들의 대사와 컨서트에서의 보컬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왼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음향 효과의 다리 역할을 하게 되죠. 따라서 센터 스피커의 위치 선정도 아주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디스플레이기기 정 중앙 위나 아래쪽, 다시 말하면 메인 스피커 오른쪽이나 왼쪽 스피커 사이의 가운데에 설치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앰프의 기본적인 세팅
-. 스피커 설정(Speaker Configuration)
이것은 각 스피커의 능력에 따라 재생되는 소리를 최적화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세팅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앰프에는 3가지의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Large: 80Hz 이하의 저음을 충분히 재생 가능한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에 선택합니다.
Small: 80hz 이하의 저음 재생에 충분한 음량을 얻을 수 없는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에 선택하며 이 설정을 선택했을 경우 80Hz 이하의 저음은 서브우퍼로 보내지게 됩니다.
None: 스피커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 선택합니다.

서브우퍼 모드 Yes or No; 여러가지 제품; BassOut 화면
서브우퍼 모드 Yes or No; 여러가지 제품; BassOut 화면



일반적으로 이 부분은 “북셀프” 스피커는 Small, 톨보이 스피커는 Large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정확한 기준은 아닙니다. 위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야 하나, 판단이 모호할 때는 Large 나 Small을 번갈아 설정해서 직접 재생음을 들은 후 비교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서브우퍼 모드(Subwoofer Mode)

서브우퍼 모드 Yes
서브우퍼 모드 Yes



서브우퍼의 사용 유무를 선택하는 설정입니다.
Yes: 서브우퍼 사용시 선택합니다
No: 서브우퍼를 사용하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Bass Out Main : 저음역이 메인 스피커에서 재생됩니다.
Bass Out Main + Sub: 저음역이 메인 스피커와 서브우퍼에서 동시에 재생됩니다.

-. 지연시간(Delay Time)
(이미지: 지연시간, 거리)

지연시간, 거리
지연시간, 거리



청취위치에 따라 각 스피커, 서브우퍼로부터 재생되는 음의 타이밍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설정입니다. 모든 스피커의 소리가 동시에 청취자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죠. 정확한 효과음을 위해 아주 중요한 설정입니다. 초기에는 지연시간을 거리에 따라 산출되어서 나오는 시간으로 설정했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AV리시버들은 각 스피커, 서브우퍼와 청취위치의 거리를 입력 시키는 것만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채널 레벨(Channel Level)

채널 레벨 설정 OSD 디스플레이 화면
채널 레벨 설정 OSD 디스플레이 화면



최적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각 스피커나 서브우퍼에서 출력되는 음량을 각 채널마다 조정하는 설정입니다. 우선 AV리시버와 “테스트 톤”을 작동하고 음량을 평상시에 많이듣는 레벨로 맞춥니다. 그런 후 모든 스피커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동일하게 설정해야 하죠. 정확한 설정을 위해서는 음압 레벨미터를 사용해야 하지만 귀로 들으며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이 재생음을 최적화 하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설정입니다. 기술의 빠른 발달로 최근에는 여러가지 부가적인 설정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면밀히 살펴본 후 적용시킨다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앰프&DVD플레이어
▪ AV리시버 앰프
-. Digital Assignment
DVD플레이어에서 출력되는 디지털 신호의 경로를 찾아주는 설정으로서 이미지와 같이 AV리시버 앰프의 각 입력과 입력되는 디지털 단자의 인식번호화 종류-광(TosLink), 동축(Coaxial) –를 1:1 연결 식으로 맞추어주면 됩니다.

광(TosLink), 동축(Coaxial) –를 1:1 연결
광(TosLink), 동축(Coaxial) –를 1:1 연결



▪ DVD플레이어
-. 기본설정

설정화면
설정화면



이것은 DVD플레이어의 “Set-Up” 화면입니다. 여기서 음성 및 영상을 각 환경에 최적화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설정들 입니다. 이외에 제조사별 기종별로 조금씩 다를 수도 있고 다른 추가 기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뉴얼을 꼼꼼히 살펴보고 필요한 기능에 대한 설정을 익혀야 합니다.

-. 프로그래시브 스캔(Progressive Scan)
프로그래시브 스캔이란 기존 영상 주사방식에 비해 훨씬 뚜렷한 디테일과 자연스런 색감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DVD플레이어와 디스플레이기기들은 이 방식을 지원합니다. 이 설정은 “Video Output”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종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래시브 스캔 설정
프로그래시브 스캔 설정



주의해야 할 것은 프로그래시브 스캔을 사용한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컴포넌트 나 DVI로 연결해야 합니다. S-Video, 컴포지트 연결은 이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며, 화면이 출력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하고 있는 설정 및 세팅은 멀티채널 음향의 최적화를 위한 기본 과정 입니다. 일반적으로 홈시어터의 멀티채널 음향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서라운드의 레벨을 필요이상으로 높여서 세팅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게 되죠. 너무나 강한 서라운드 음향으로 인해 메인 이나 센터 채널에서 나오는 소리는 상대적으로 들리지 않게 됩니다. 분리도나 박진감 그리고 현실감같은 멀티채널의 효과는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세팅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채널은 특정 채널만 강조해서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것 입니다. 모든것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 각 스피커의 레벨을 동일하게 맞추고 지연시간(청취위치와의 거리)를 설정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자신의 주변을 감싸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세부조정을 해야 합니다.

4. HDTV – 이젠 공중파로 5.1채널을 감상할 수 있다.
◎ HDTV란?
-. HDTV와 홈시어터
◎ HDTV를 위한 홈시어터 구성

. HDTV – 이젠 공중파로 5.1채널을 감상할 수 있다.
◎ HDTV란?
근래에 HDTV 방송을 시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HDTV를 보유하지 않았더라도 화면 오른쪽 상단에 “ ***HD “란 문자가 나타난 방송을 시청하였다면 HDTV를 경험한 것입니다.

MBC HD
MBC HD
KBS HD
KBS HD

SBS HD
SBS HD
bs Hi
bs Hi



HDTV는 일반방송(SDTV)보다 화질이 2배 이상 되고 화면 비율도 4:3이 아닌 16:9 와이드 이므로 영상의 현장감이 좋아지고 더 많은 정보를 시청할 수 있으며, 정밀도가 SDTV에 비해 약 5배정도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장점은 생생한 화면이 생명인 스포츠중계에서 여실히 드러납니다. 또한 HDTV의 음성은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 5.1 로서, DVD만큼의 고음질과 서라운드 효과로 다양한 종류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각 방송국에서는 시험방송만을 하고 있어 완전하지 않은 HDTV를 시청하는 것이지만, 기획 드라마, 스포츠방송 등을 경험한 분들은 이미 그 진가를 확인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NBA 결승전이나, 그레미 시상식은 고화질, 돌비 디지털 5.1채널로 방송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 HDTV를 위한 홈시어터 구성

HDTV를 시청하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구성요소는 셋탑박스 입니다. 물론 디스플레이기기(CRT TV, LCD, PDP, 프로젝션, 프로젝터)에서 HDTV신호(1080i, 720P)를 받아서 처리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셋탑박스가 디스플레이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로 필요 없습니다.

셋탑박스의 안테나 단자
셋탑박스의 안테나 단자



우선 셋탑박스에 TV안테나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셋탑박스의 컴포넌트 혹은 DVI단자와 디스플레이기기의 그것과 연결 합니다. 그러면 영상을 위한 준비는 끝입니다.

컴포넌트 영상 출력
컴포넌트 영상 출력
DVI 영상 출력
DVI 영상 출력



다음으로 셋탑박스의 음성을 디스플레이기기나 AV리시버와 연결합니다. 물론 두 가지 기기로 동시에 출력시켜도 됩니다. 이 때 AV리시버 앰프와 연결할 때는 디지털 연결을 사용합니다.

디지털 음성 출력: 동축; Coxial, 광; TosLink
디지털 음성 출력: 동축; Coxial, 광; TosLink



이것은 돌비 디지털 5.1채널을 디코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광(TosLink) 나 동축(Coaxial)을 사용하여 연결해 주면 HDTV를 위한 홈시어터 준비는 끝입니다.

지금 HDTV 5.1채널을 위한 홈시어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앞으로 방송될 고화질 5.1채널 고음질의 영화, 스포츠 중계, 특집 다큐멘터리, 드라마등 다양한 방송 컨텐츠를 극장과 같은 자신의 홈시어터 환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상상해 보십시요. 이제는 드라마도 매트릭스와 같은 사운드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분명 멋지고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